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정보

IVY와 미국의 일류 학교들 입학 가능성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만큼 더 큰 기쁨은 없겠죠?

 

입학 가능성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IVY와 미국의 일류 학교들

대학에 지원한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나 합격과 불합격 사이를 나뉘게 되는 합격 통지서에 대한 두려움을 기억할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제 학생들은 그들의 ED로부터 몇몇의 거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괴로워했습니다! 아주 많이요.)

 

하지만 지원하기 전에 대학 합격 가능성을 계산해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제가 대학 합격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먼저 학생의 학점과 SAT/ACT 점수를 사용하여 특정 학교에 합격할 가능성을 추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점과 시험 점수 외에, 입학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다른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입학 과정 동안 학교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여러분이 강력한 지원서를 제출함으로써 입학 기회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우기 위해 더 읽으세요.

합격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무엇일까요?

대학 지원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으며, 각 부분이 입학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한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는 결국 여러분이 어디를 지원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부터 시작하여 여러분의 대학 입학 기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학점과 고된 수업 활동

많은 전문가들은 대학 입학 과정에서 여러분의 학점과 수업 활동의 엄격함이 필수적인 요소라는 데 동의합니다.

 

2017 국립대학 입학상담회 (NACAC) 주립대학 입학 보고서에 따르면, 77%의 학교가 모든 과목의 성적은 물론, 대학 준비 과정에서의 성적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설문하였고, 52%는 학생의 고등학교 커리큘럼 전체 강도에 대해서도 같은 대답을 했습니다.

 

이러한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학들은 성적과 수업의 엄격함을 입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성적은 학생으로서의 전반적인 근면함을 강조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항상 A만 계속 받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학교들은 여러분이 계속해서 복잡한 개념을 배우려고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상위 수업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은 대학 수준의 수업 활동에 대한 준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일부 대학의 경우 AP 클래스의 B는 일반 클래스의 A보다 높지는 않더라도 매우 높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2: SAT/ACT 시험 점수

NACAC 조사에서 54%의 학교가 중요하다고 여긴 또 다른 중요한 입학 요인은 - SAT/ACT 시험 점수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입학시험 점수는 성적과 수업 활동의 엄격함만큼이나 거의 똑같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학 입학 전문가들과의 US News 인터뷰(링크)에 따르면 SAT/ACT 점수의 전반적인 의미는 학교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학교들, 특히 고도로 선별적인 학교들은 입학 과정에서 시험 점수를 크게 강조합니다. 결과적으로, SAT/ACT에서 여러분의 목표 점수에 도달하는 것은 이러한 학교들에 입학할 때 종종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교들이 SAT/ACT 점수가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문과 대학과 국립 대학교(심지어 높은 순위의 학교들!)는 시험이 선택사항이며, 이는 여러분이 시험 점수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자기소개서/에세이

다음은 입학 에세이 또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에세이는 여러분이 한 사람으로서 어떤 사람인지, 즉 여러분의 성적과 시험 점수만으로는 할 수 없는 어떤 것을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에세이는 지원서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것은 우리 멘토들이 가장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곧 이것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올릴 것입니다!

개인 생활이나 학벌에서 여러분이 극복한 특정한 도전과 성취에 대해 말하고 설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소개서는 여러분 자신과 동료들을 차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이것은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성적과 시험 점수를 가져서 서류 상 종종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NACAC의 조사에서, 55%의 학교들은 입학에 있어 자기소개서가 적당히 또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분명히, 입학 가능성을 높이려면 훌륭한 에세이를 써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4: 교외 활동/이력서

대부분의 학교들은 이력서 혹은 어떤 교외 활동(예를 들어, 스포츠, 클럽 등)의 증거, 봉사 활동 및/또는 학교 밖에서 마친 아르바이트를 제출할 것을 필요로 합니다. 이 이력서가 하는 일은 여러분의 일반적인 관심사와 비학문적 성과를 학교에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력서를 작성할 때 핵심 모토를 기억하세요: 폭보다 깊이. 기본적으로 단순히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이리저리 바꾸는 것보다 어떤 기술을 연마하거나 어떤 명분에 기여하는 데 심혈을 기울인다면 지원자로서 두각을 나타낼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무엇보다도, 학교들은 여러분의 지속적인 열정과 헌신을 강조하는 이력서를 원합니다.

NACAC에 따르면, 조사 대상 학교 중 거의 절반이 교외 활동을 적당히 또는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희망컨대, 여러분은 이력서에 추가할 수 있는 몇 가지 재미있는 취미나 경험을 갖게 될 것입니다!

 

#5: 추천서

추천서는 종종 대학 지원의 필수 요소입니다. 필요한 경우, 보통 두 통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싱턴 대학이나 텍사스 대학과 같은 많은 대형 주립 학교들은 추천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이 추천서를 제출할 필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교들의 신청서를 꼭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의 추천서는 여러분이 수강했던 수업(수학, 영어와 같은 핵심 수업이 더 바람직하다)과/또는 학교 상담자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비록 여러분이 선생님들이 여러분에 대해 쓴 글을 읽을 수는 없을 것이지만, 좋은 추천서는 여러분의 성격과 직업윤리의 주요 측면을 상세하고 사려 깊은 방식으로 긍정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여러분이 이룬 특정한 성과에 대해 논평할 수 있을 만큼 여러분을 잘 아는 추천서 작성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러분을 그렇게 잘 모르는 선생님들은 여러분에 대해 특별한 말을 하지 않고, 여러분의 성적 증명서와 이력서에 이미 명시되어 있지 않은 특별한 것을 언급하지 않는 미지근한 추천서를 쓸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천서는 입학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성적표, 시험 점수 및 이력서에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NACAC의 조사에 따르면, 40%가 조금 넘는 학교들이 교사 추천서와 상담자 추천서를 모두 적당히 중요하게 생각했고, 반면 20% 미만이 교사 추천서를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6: 부가 시험 점수 (AP, IB, SAT 과목 시험)

AP 테스트, IB 테스트 및 SAT 제목 테스트와 같은 과목별 테스트는 특정 기술 및 과목 영역에 대한 숙달성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SAT/ACT와 다릅니다.

NACAC의 조사에 따르면, 61%의 학교가 AP와 IB 시험이 제한적이거나 중간 정도로 중요하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AP 및 IB 시험 점수는 일반적으로 입학 요건이 아니지만,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 지원서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AT 과목 시험을 치르는 학생은 더 적지만, 이것은 특정 (선별적) 학교에 의해서만 입학에 요구됩니다. NACAC는 학교들의 70%가 SAT 과목 시험 점수를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평가했다고 말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학교들이 이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SAT 과목 시험 점수를 요구하거나 강력히 추천하는 학교의 경우, 특히 전공하려는 분야에서 과목 시험을 치르는 경우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7: 반 순위

반 순위는 그것을 계산하기 시작하는 고등학교가 줄어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중요성이 감소하는 입학 요인입니다.

2006년에 NACAC가 조사한 학교의 23%가 학급 순위를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지만, 2016년까지 이 수치는 9%로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여러분의 학교가 반 순위를 계산한다면, 여러분의 등급이 대학에 상당히 중요할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요성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33%의 학교들은 여전히 반 순위를 적당히 혹은 상당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8: 기타 중요 요소

몇 가지 추가 요인들이 대학에 들어갈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이것들은 가장 흔한 요인들입니다:

①보충 에세이:

어떤 학교들은 여러분에게 왜 여러분이 이 특정 학교에 가고 싶은지 자세히 설명하는 보충 에세이(우리는 이것을 "왜 이 대학인지" 에세이라고 부릅니다)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왜 에세이는 매우 중요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이 글의 중요성을 무시합니다!

②포트폴리오:

만약 당신이 미술-위주 프로그램이나 학교에 지원하는 한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버몬트의 챔플레인 대학은 특정 BS 및 BFA 프로그램에서 학부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표현하기 어렵거나 일반적인 지원서에서 표현할 수 없는 몇 가지 사항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없는 것보다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콜롬비아 대학에는 포트폴리오를 추가할 수 있는 섹션이 있습니다.

③인터뷰:

학교들이 면접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학교에 열정을 가지고 있고, 여러분이 서류에 있는 것만큼 강력한 후보라는 것을 직접 보고 싶어 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비리그 학교들은 평가 면접을 필요로 하는 반면, 다른 선별적 학교들은 그들을 요구하거나 강하게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충고는 만약 당신이 면접을 얻었다면 절대 그 면접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교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왜 그 학교에 입학해야 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④레거시:

하버드나 브라운과 같은 많은 학교들은 여러분이 레거시 학생인지를 고려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레거시"는 여러분의 부모님 중 한 명 또는 두 명 모두 학부생으로 학교에 다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거시는 두 명의 동등한 자격을 갖춘 후보자들 사이에서 결정하려고 노력하는 학교들에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⑤인종 배경:

많은 학교들이 차별 철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성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여러분의 인종 및/또는 민족적 지위를 고려할 것입니다.

⑥지리적 위치:

학교는 또한 다양한 주와 국가의 다양한 학생들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이 어디에서 왔는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⑦운동 기술:

여러분의 운동 기술은 특정 학교에서 입학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학교들은 심지어 고등학교 운동 경력을 바탕으로 매우 성공적인 학생을 운동선수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⑧1세대 대학생:

1세대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부모님이 대학에 다니지 않았거나 대학을 마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형제자매들이 그렇게 했든 말든). 레거시처럼, 이것은 입학 과정 동안 여러분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 합격 계산기: 여러분의 기회는 얼마일까요?

여러분이 학교에 들어갈지 안 들어갈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위에 대학 합격 측면과 대학 합격률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것과 함께 대학 합격률을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빠른 계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https://my.cappex.com/hq/scattergram/results? collegeId=243744

하지만, 여러분은 여러분의 입학 기회를 학점과 SAT/ACT 점수로만 저울질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대학 합격 가능성이 낮다면 어떡할까요?

입학 가능성이 낮다고 여겨지는 것은 지원 장소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도로 선별적인 학교에서는 - 비록 여러분의 SAT/ACT 점수와 학점이 매우 높더라도 - 학교의 낮은 합격률 때문에 여러분의 입학 가능성은 낮을 수 있습니다. 에세이부터 학점까지 모든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꿈에 그리던 학교에 입학할 가능성이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만큼 높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직 포기하지 마세요. 지원서에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 합격 가능성을 높이면 여전히 기회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원서를 개선하고 입학 시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다섯 가지 방법입니다:

 

#1: SAT/ACT를 다시 보기

비록 당신이 모든 학점을 변경할 수 없어도, 당신은 조금-네, 아주 많은- 노력으로 당신의 SAT/ACT 시험 점수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탠퍼드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SAT 점수가 1480라면 입학 확률은 약 8%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SAT 시험을 다시 보고 두 번째에 훨씬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가정해보죠. 결과적으로 입학 기회가 얼마나 늘까요?

이에 대한 답은 포인트 개선을 얼마나 크게 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여러분이 SAT 점수를 100점 이상 향상시키고 거의 완벽한 점수인 1580점을 받는다면, 입학할 확률은 20-30%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 SAT/ACT를 재응시하고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함으로써 입학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SAT/ACT 시험 점수가 대학 지원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NACAC 설문 조사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시험 점수는 대개 GPA 및 수업 활동 난이도 등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SAT/ACT 점수를 높이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닙니다. 여러분을 돕기 위해 SAT 및 ACT 읽기 및 쓰기를 개선하기 위해 RWS(읽기 쓰기 말하기 수업)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SAT 또는 ACT 점수를 향상시키는 방법과 SAT 또는 ACT 점수를 완벽히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도 읽을 수 있습니다.

 

#2: 에세이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때로는 훌륭한 자기소개서나 "왜 이 대학인지" 에세이가 입학 위원회의 결정을 여러분에게 유리하게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설득력 있고 기술적으로 정확한 에세이 써야 합니다.

여러분의 글쓰기를 분석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눈을 빌리는 것은 여러분의 대학 에세이가 고품질이 되도록 하는 데 핵심입니다. 여러분의 멘토!! 나 선생님, 그리고/또는 카운슬러에게 에세이를 살펴보고, 여러분이 에세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과 그것을 더 영향력 있게 만들기 위해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한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에세이를 제출하기 전에 문법, 철자법, 구두법 등에서 눈에 띄는 오류가 있는지 여러분도 에세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EricValueNation은 자기소개서와 대학 지원서를 멘토링 하는 전문 회사이므로 도움이 필요하시면 저희의 도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떻게 에세이"를 쓸 줄 안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당신의 에세이에서 무엇을 얘기할 것인지 어떻게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기를 원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꿈의 학교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도 늘릴 수 있습니다.

 

#3: 가까운 선생님들로부터 추천서를 받으세요.

여러분의 권고를 위해서, 여러분을 잘 알고 있고 추천서에 열정적으로 여러분에 대해 쓸 것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선생님들에게 물어보세요. 이상적으로, 여러분은 이미 여러분과 가장 잘 지내고 견고한 관계를 형성한 선생님들을 정확히 찾아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또한 그들의 수업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추천서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자질과 여러분이 이룬 성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들, 즉, 여러분의 성적과 성적 증명서에는 분명하지 않은 요소들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관심이 있는 분야를 포함해 주로 핵심 수업 교사들로부터 추천서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비록 추천서가 여러분의 지원에서 반드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지는 않겠지만, 그것들은 여전히 여러분의 성과를 대학에 보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결국, 극찬하는 편지는 여러분의 지원서를 정말로 향상시킬 수 있고 심지어 여러분이 하버드나 일류 학교와 같은 가장 어려운 학교들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줄지도 모릅니다.

 

#4: AP, IB 및/또는 SAT 과목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SAT/ACT 시험 점수가 원하는 만큼 인상적이지 않은 경우 높은 AP, IB 및/또는 SAT 과목 시험 점수를 제출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AP 점수를 요구하지 않지만 제출되면 그것을 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점수를 신청서에 자기 보고하므로, 원하는 (그리고 원하지 않는) 특정 AP 점수를 선택하여 학교에 보고할 수 있습니다. 매우 좋은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AP 통계와 AP 영어 문학 및 구성에서 5점을 획득했지만 AP 화학에서 2점만 획득한 경우, 최고 점수만 보고하고 AP 화학 점수를 누락시키면 더욱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원하는 전공과 관련된 AP 또는 IB 테스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 이 점수를 당연히 지원서에 보고해야 합니다. 이 점수는 여러분이 선택한 공부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학교에 알려줄 것입니다.

'SAT 과목 시험의 경우, 특정 학교만 이 점수를 요구합니다. SAT 과목 시험 점수를 원하는 학교는 보통 두세 가지 시험을 보도록 요구(혹은 강력히 추천) 합니다. 이미 AP 과정을 수강 중인 경우 AP 클래스와 동일한 분야에서 과목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학교에서 이미 이 자료를 정규적으로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SAT 과목 시험 점수를 확실히 확보할 수 있는 더 높은 기회가 주어집니다.

 

#5: 인터뷰에 성공하기 (만약 있다면)

SAT 과목 시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학교들은 평가 면접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학교가 면접을 요구하거나 강력하게 추천하는 몇 안 되는 학교라면, 면접을 잘 보는 것은 여러분의 지원서를 강화하고 여러분이 누구인지 그리고 여러분이 대학에서 무엇을 성취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더 명확하고, 더 균형 잡힌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면접을 학교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을 보여주는 기회로 간주하세요. NACAC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이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뚜렷한 관심"을 입학에 있어 적절하거나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평가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면접 중에 질문에 답할 때, 학교가 여러분의 학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 그리고 왜 여러분이 이 특정 학교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명확히 대답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성실해야 합니다.

 

요약: 받아질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대학에 입학할 확률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첫 번째 몇 가지 요인은 여러분의 학점, 수업 활동의 엄격함, 그리고 SAT/ACT 시험 점수입니다. 다음으로, 매우 중요한 요인은 여러분의 자기소개서, 교외 활동, 추천서, 그리고 반 순위입니다.

자기소개서 나 추천서 등 수량화할 수 없는 요소를 고려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대학 합격 확률은 절대 100% 정확할 수 없습니다. 즉, 전문가의 입학 기회를 알아보시고 지원서의 다른 영역을 강화해야 할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입학 가능성이 낮으면 최대한 지원서를 개선하도록 하세요.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옵션은 SAT/ACT를 다시 응시하여 더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고, 여러분을 잘 아는 선생님들로부터 강력한 추천서를 받고, 여러분의 에세이에 대해 정말 좋은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결국 특정 학교에 받아들여질지 말지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최고의 지원서를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이 최선을 다했다는 만족은 말할 것도 없고, 훨씬 더 높은 입학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좋은 합격을 이뤘으면 합니다. 모든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입학 관련하여 해답이 나오지 않을 때 밑에 번호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