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정보

미국 동부 학교 VS 미국 서부 학교 _1편 [미국 대학입시]

안녕하세요, 미국 대학 컨설팅 EricValueNation의 대표, 에릭 선생님입니다.

 

미국 대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고, 가장 궁금한 대학들은 바로 8개의 아이비리그 대학이겠죠?

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보스턴 대학교, 그리고 뉴욕대학교도 있을 겁니다. 혹시 제가 말한 이 대학들의 공통점을 알고 계시나요? 그것은 바로 미국 동부에 위치한 학교들이라는 것입니다.

 

미국 동부와 서부 학교 비교하여 말씀드릴 텐데, 1편에서는 미국 동부 학교에 대해 2편에서는 미국 서부 학교에 대해 깊숙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역사를 보면, 미국의 역사는 동부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동부의 13개 식민지에서부터 미국이 처음 시작되어서 독립을 이루고, 점점 영토를 넓히면서 중부, 그리고 서부지역까지 미국이 확장해나갔습니다.

아무래도 서부보다 동부가 역사가 길다 보니, 미국 대학의 기초적인 틀이나 뿌리는 동부 대학들에서 시작됐습니다.

미국의 첫 대학은 1636년에 설립된 하버드 대학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 동부에는 많은 대학들이 세워지면서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많은 명문 대학들이 생겼죠.

 

이 동부 아이비리그의 유래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비리그라는 용어는 1937년에 나온 것인데, 동부의 8개의 학교가 운동 연맹을 만들어서 서로 미식축구 경기를 했습니다. 근데 이 학교들이 오래되다 보니까, 벽에 담쟁이넝쿨,로 (ivy) 뒤덮여진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이 이걸 보고 이 운동연맹의 이름을 아이비리그라고 부른 것이 시초가 되어서 아이비리그라는 말이 굳어졌습니다. 근데 아이비리그의 학교들이 역사도 깊고, 학문적으로 뛰어나다 보니까, 아이비리그라는 단어 자체가 엘리트 학교들의 모임처럼 된 겁니다.

미국이라는 땅이 워낙 넓고, 지역별로 날씨나 문화, 생활패턴 등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 있는 대학에 가는지에 따라 대학교 생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지역은 크게 동부, 서부, 중부, 남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동부를 northeast라고 부르는데, 위의 사진을 보시면 미국의 북동부 쪽에 위치해있습니다. 북동부의 주요 도시로는 뉴욕, 보스턴, 필라델피아 등 우리가 흔히 아는 대도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동부에 위치한 주들을 말씀드려보자면,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 로즈 아일랜드, 조지아 등등 14개 정도의 주가 있는데, 동부 지역은 대부분 도심지역으로서, 미국 경제의 중심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날씨는 우리나라랑 비슷합니다. 봄/가을은 짧고, 여름은 습하고 겨울에는 눈도 오고 춥습니다. 전형적인 도시 형태로 생활 속도도 빠르고, 생활비도 미국 내에서도 가장 비싼 지역입니다. 그리고, 아까 말했듯이 동부에는 아이비리그를 포함해서 많은 명문 대학들이 많이 포진해있습니다.

 

동부 대학들은 대체로, 오래된 학교가 많다 보니, 건물들도 고딕 양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건물이나 캠퍼스 크기도 서부 학교들에 비해 작은 경향이 있고, 걸을 수 있는 거리 안에 모든 게 위치한 게 특징입니다. 또, 오래전에 지어졌다 보니, 도심과 떨어진 곳에 학교가 위치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동부 학교들은 또, 서부 학교들에 비해 교칙이나 code of conduct, 이런 것들이 좀 더 철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서부의 문화는 좀 더 자유롭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가진 반면에 동부의 문화는 그것보단 좀 보수적입니다. 정치적 사상 같은 것들도, 서부, 특히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학교들은 진보 사상이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동부 학교들은 그것보다 좀 더 균형된 경우가 많고요. 그렇기 때문에, 지역별로 정치 성향 같은 것도 파악해서 학교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동부 학교들은 humanities, 인문학 쪽으로 만 강하고, tech 같은 건 약하다고 생각하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tech company에서 일하려면 무조건 서부나 캘리포니아 쪽의 san francisco, bay area 근처에 있는 학교를 나와야 한다? 이건 아닙니다. 물론, 서부의 Silicon Valley 쪽이 훨씬 더 많은 회사들이 모여있고 기회가 더 많을 수는 있지만, 동부에도 충분히 tech 관련해서 많은 회사들과 기회, 그리고 좋은 학교들이 포진해있습니다.

 

공대 부문에 선 1위라고 불러도 과언이 MIT도 동부인 보스턴에 있고, 카네기멜론, 조지아텍과 같이 유명한 공대를 가진 학교들도 동부에 위치해있습니다. 또, IBM, 소니, 우리나라의 LG와 같은 대형 회사들도 동부에 헤드쿼터를 두고 있을 만큼, 동부 학교들도 tech 관련 기회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또, 동부에는 뉴욕이나 보스턴 같은 경제허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런 금융계 업종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경제/경영이나 finance 관련해서 좋은 학교들도 많이 있습니다.만약에 나중에 금융 관련 직종에서 일하고 싶다면, 동부에 있는 학교를 가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동부에 있는 대학들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일단 당연히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 컬럼비아, 유펜, 다트머스, 브라운, 코넬이 8개의 아이비리그 학교가 대표적입니다.

합격률이 거의 10% 미만인 이 학교들은 거의 동부 대학교육을 상징한다고 봅니다. 아이비리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일단 공부 말고도 다른 과외활동이나 추천서 등 다른 요소들도 잘해야 된다고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비리그 말고도, 공대 분야의 최고인 MIT, 그리고 아이비리그는 아니지만 정말 좋은 학교들인 Duke, Emory, Johns Hopkins, Georgetown 등이 동부에 위치해있습니다.

 

또,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져 있는 학부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하는Liberal Arts College도 동부에 많이 있습니다Williams College, Amherst College, Swarthmore College, Bowdoin College, Wellesley College과 같은 명문 Liberal Arts들이 다 동부에 있죠.

 

다음 글에서는 서부에 대해 더 집중적으로 다루겠습니다~ 

 

상담은 전화 혹은 문자로 예약 부탁드립니다.

입시 컨설팅 웨이팅 및 상담☎☎☎

전화 연결 어려운 경우 문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https://www.test-nation.com/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Test-Nation (ACT, SAT, 미국대학 방)

Instagram: testnation2020

Youtube: https://www.youtube.com/@TestNation2020

네이버 카페: Test-Nation

 

이 글은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에 상관없이, 허락 없이 이용될 경우,

저작권에 위배 관련법률의 의해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