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명문대 (IVY & TOP SCHOOLS)

아이비리그 모두 합격한 에릭 선생님 학생 실제 케이스 [미국대학입시마스터]

한국 학생들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아이비리그 혹은 HIDDEN 아이비(MIT, STANFORD, etc)를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오늘은 제 학생중 학생이 지원한 모든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의 케이스를 공유하자 합니다. 그중에도 가장 들어가기 힘든 스탠퍼드 입학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탠퍼드는 확실한 가치관이 있다"
                                                                                    -Eric Kudo Park-

그리고, 스탠퍼드 같은 확실한 가치관이 있는 학교의 규칙을 잘 이해한다면 여러분의 스탠퍼드 입학은 쉬워질 것입니다. 

스탠퍼드 입학을 이해한다면 CALIFORNIA (캘리포니아주) 학교들 UCLA, UC 버클리 그리고 코넬대학에 입학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탠퍼드는 히든 아이비 학교로, 입학률 이 4.7% 미만으로 불과한 입학이 가장 힘든 대학들 중 하나입니다. 이제는 스탠퍼드를 모르는 한국 분들이 없을 정도로 가장 유명하고 최고의 대학이라고 뽑히는 학교입니다.  그리고 스탠퍼드를 입학하고 싶은 학생들의 공통점 들은 이렇습니다.

 

1) 서부(WEST COAST LIFE) 지역 생활을 한 학생들
2) Technology / Engineering 및 연구.

스탠퍼드 역시 아이비리그처럼 내신, 시험 성적에 전념을 하고, 다재다능한 학생들을 찾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나서 스탠퍼드 입학의 규칙을 안다고 해도 입학이 보장되는 건 아니지만,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의 자녀가, 혹은 여러분이 입학하고 싶은 학교가 스탠퍼드 대학교이고, 어떠한 전공을 선택하던 (이과, 인문학, 엔지 등) 어떠한 입학 전략이 잘못된 것인지 무엇에 포커스를 두어야 하는지 다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왜 다른 곳에서는 실제 학생 사례를 말해주지 못할까요?

이유는 
1) 경험이 전혀 없는 입학 조언을 주는 학원들 그리고 자소서 에디터들이 너무 많습니다
2) 스탠퍼드 입학에 대한 기사, 등 학교 조사를 몇 시간 정도 하고 나서 "다" 아는 것처럼 말합니다

현실은 이겁니다.

 

스탠퍼드 입학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500시간 이상을 소비해야 합니다

 

*학생의 PRIVACY 때문에 이름을 공개하지는 못합니다*

5년 전 미국대학입시 자기소개서를 가르치면서 아이비리그를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입학 과정이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학에 성공을 처음 성공한 건 4년 전 한 여학생이었고, 저는 스탠퍼드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에 대해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스탠퍼드의 입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저만의 특별한 노하우를 가르쳐주었고, 지금까지 꾀 많은 학생들이 얼리로 입학에 성공하거나 WAITLIST가 풀려서 입학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저는 스탠퍼드 입학의 수수께끼를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며, 많은 Trials and Error 로 써 오늘 제가 드리는 노하우 그리고 정보가 여러분의 스탠퍼드, 코넬, 등의 입학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제 학생들에게 스탠퍼드를 직접 방문을 하고, 수백 개의 질문을 하게 했으며, 스탠퍼드만의 자기소개서 노하우를 작성했습니다. 당연히 저와 제 학생들의 노력과 땀으로서 만들어진 노하우입니다. 공개하는 것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많은 학생들을 진정성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특별한 자격과 책임감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특별한 자격은 수백 시간 수천 시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전문가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Eric Kudo Park-

 

스탠퍼드(STANFORD) 입학의 중요한 3가지의 진실과 의혹.

 

1) 내신/시험 성적이 중요합니다.
스탠퍼드는  전 세계 학교들 중 훌륭한 학자들을 창출하는 걸 목표로 하고 삼고 있습니다. 입학 한 학생의 25% Percentile 은 ACT 31, SAT 1400 점수이고, 이 뜻을 75% percentile 은 (대다수)가 이 점수보다 높다는 뜻입니다. 이 점수보다 낮다면, 분명 다른 특별한 요소가 있다고 봅니다. 스탠퍼드 입학 가능성을 높이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단 SAT/ACT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점수만을 바탕을 유일하게 학생들을 거절하는 학교이기 때문입니다. 통계적으로, 졸업 성적의 75%는 SAT 1550 이상이며, ACT는 33 이상입니다. 이점수를 넘을 경우, 거절을 바로 당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거 하나는 확실하게 넘어가야 됩니다. 
스탠퍼드 는 성적에만 신경 쓴다는 건 오해 입니다.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다행이지만 너무 많은 학생들, 학부모님들이 성적에만 포커스를 둡니다. 하지만 스탠퍼드도 다른 아이비 그리고 명문대처럼 학업 이상의 자질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스탠퍼드 는 단지 가장 높은 SAT, ACT 학생을 뽑는 건 아니라는 말입니다. 

SAT1590 를 받은 A 학생은 SAT1550 B 학생 보다 입학 확률이 더 좋다는 게 아닙니다.

2) 여러분야에 능통해야 한다.(다양성)
스탠퍼드가 내신 그리고 시험 점수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둔다면 가장 높은 내신과 점수를 지닌 학생을 찾는 걸까요? 정답은 

절대 아닙니다.
스탠퍼드 학생들의 평균 ACT 점수는 34점입니다, 하지만!! 34이라는 점수는 실제 꾀 많은 학생이 받습니다... 330만 명의 고등학생의 약 1프로가 34점 혹은 이상을 받습니다. 그렇다면 1년에 330만 명의 고등학생들 (미국 기준)중 약 3만 3천 명의 학생들이 34점을 가지고 있고, 
스탠퍼드는 매년 2천 명의 학생들에게만 입학허가를 줍니다. 따라서, 스탠퍼드와 혹은 다른 최고의 미국 명문대들은 학생들을 구별하기 위해 학업 성적을 뛰어 넘는 무언가를 찾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스탠퍼드를 비롯한 많은 상위 대학(MIT, IVY, etc) 이 세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생들을 찾고 있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스탠퍼드는 ​​학문적(내신, 시험 성적)이지 않은 요소들은 학생이 특별한 학생인지 그리고 누가 어떻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 문학적 요소들은, 학교 클럽활동, 운동 클럽 참여, 봉사활동 등에 헌신하는 것을 뜻합니다. 스탠퍼드 등 많은 상위 대학은 학문 이상의 것을 중요시하며 GPA 및 SAT/ACT 점수부터 지역 사회봉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 그리고 강점을 보고 싶어 합니다

가장 큰 오해는 스탠퍼드 학생들이 다재다능한 학생들에게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치명적인 건 모든 걸 다 잘하려고 하는 잘못된 믿음이 있어서 다재다능이라는 말에 많은 분들이 잘못된 컨설팅 을 합니다. 저는 지난 컨설팅하는 동안 제 개인 학생들을 통해 그리고 정말 기본이 탄탄한 학생들 그리고 너무 많은 부모님들조차도 여러 가지를 잘해야 된다는 뜻을 정확히 모른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저도 고등학교 때  끔찍한 오해를 믿었습니다. 누가 가르쳐 준 내용도 아니었지만 그냥 당연히 그래야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대학입시전문가로서 여러분이 더 이상 오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재다능해야 한다의 
"오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탠퍼드 대학은 다재다능한 학생, 한마디로 여러 재능이 있는 학생을 원하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농구를 좋아하는 학생이면 꼭 TEAM CAPTAIN을 목표로 해야 하고, 토론 (DEBATE) 팀에서 수상해야 하고, STUDENT GOVERNMENT (학생회)에서 부회장 혹은 회장이 되어야 하고,  ACT 점수는 34점 이상, 그리고 내신은 모두 A 이상을 받아야 된다. 많이 부모님 그리고 학생들의 생각은 스탠퍼드가 약점에 대해서 걸고넘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뭐는 부족하고, 어떤 걸 잘하지 못해서,,등.
에릭쌤, 도대체 문제가 뭐죠?? 부족한 걸 계속 채우려고 한다면 그건 '시간 낭비'를 뜻합니다. 하지만 계속된 시간 낭비는 내가 잘할 수 있고 더 채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들로부터 눈을 돌리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미국 대학입시 (커먼 앱 = COMMON APP) 지원서를 준비할 때 자신이 너무 평범한 학생인지를 알게 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학이라는 곳은 볼트와 같은 불균형한 형태를 보여주는 학생을 봅니다. 

 


학교는 다재다능한 학생은 지루한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한 하나의 예를 들자면, 성형은 나쁜 건 아니지만 너무나도 균형이 잡힌 외모를 가진 사람들은 다 똑같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곳 하나 빠짐없이 예쁘고 훌륭하지만 그 사람을 특별히 돋보이게 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Eric Kudo Park-


3) 스파이크가 있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
제 학생들은 이미 너무 많이 들었겠지만 ㅎㅎ 스탠퍼드 대학은 한 특정 분야에서 정말 훌륭한 후보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정한 특정한 분야에 시간을 쏟고 무언가를 계속 시도해본 걸 '스파이크'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정 분야는 정말 다양합니다. 

1) 소설을 쓰는 학생, 
2) 사업에 관심 있는 학생
3) 생물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
4) 의사가 되고 싶은 학생.
이렇게 서로 다른 볼트 (스파이크)를 지닌 학생들을 입학시키는 것은 스탠퍼드 대학 입학 사정관들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래야 다양한 학교 캠퍼스를 만들 수 있겠죠? 

만약 여러분이 글을 잘 쓰고, 생물도 잘하고, 운동도 좋아하고, 정말 훌륭한 다재다능한 학생이라면 대학교는 당신을 저렇게 특정한 분야로서 당신의 가치를 판단하기 힘듭니다. "그냥 다 잘하네" 라고 쓰죠. 

부모님들, 그리고 학생들,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한 분야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두세요. 그렇다고 해서 내신을 포기하고, 시험을 포기 하라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어느 정도만 시간을 투자하시면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파이크는 절대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지금 있는 지역에서 상위 건이 들으셔야 하고, 제주도에 있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뉴욕에 있는 수학대회에서 상위권에 도전하세요. 혹은 농구선수로서 자기에 가 맞는 환경을 선택하고 전국 100위안으로 도전해보세요. 성과도 중요하지만 지금 이러한 건 다 도전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도전도 안 하면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합니다. 그러니 남들이 다하는 것보다는 나를 특별하게 보일 수 있는 목표로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만약 조종사가 꿈이라면 14살에도 조종사 자격증을 따는 학생도 봤습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 투자하고 노력하고 계속 깊게 파고들어야 합니다. 다른 모든 영역에는 어느 정도의 노력만 필요하고요. 달리기를 100명 중 95위 안에 들었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영어 수업을 너무 못해서 계속 과외로 점수를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자원 봉사는 정말 하고 싶은 열정으로서 나를 특별하게 만들어주지 않을 것 같다면 그냥 몇 시간 만 하세요. 

스탠퍼드 대학입시에 대해 요약을 해드리겠습니다
1) 내신 (GPA). 시험 성적은 75% 안에는 들어야 한다. 
- 하지만! 내신 그리고 시험 성적만 준비하면 99프로 스탠퍼드 입학에 떨어집니다
2) 다재 다능한 학생들을 찾습니다.
- 하지만! 다재 다능한 학생이라는 말은 단지 부족한 걸 채우는 학생이아닙니다.
3) 특별한 나의 한 가지를 위해 집중해야 한다 
- 이건 맞습니다!

그리고 다음 글에서는 스탠퍼드가 학생들을 뽑는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글은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에 상관없이, 에릭벨류네이션의 허락 없이 이용될 경우,

저작권에 위배 관련법률의 의해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상담은 전화 혹은 문자로 예약 부탁드립니다.

입시 컨설팅 웨이팅 상담☎☎☎

전화 연결 어려운 경우 문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WEBSITE: www.EricValueNation.com

MOBILE: 010 - 9442 - 9428 or 010 - 8500 - 5773

KAKAO: SKFT1004

ERIC KUDO PARK (에릭벨류네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