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명문대 (IVY & TOP SCHOOLS)

아이비리그 학교는 어떤 고등학교 수업을 필요로 할까요? [에릭벨류네이션]

대학 입학은 큰 수수께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비리그나 다른 극도로 선별적인 학교에 다니기를 원한다면 말이죠.

고등학교 일정을 신중하게 계획하는 것은 확실히 중요하지만, 이러한 학교들의 기대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융통성이 없습니다.

오늘은, 합격을 결정지을 수 있는 아이비리그 입학 요건에 알맞은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수업 계획을 세우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아이비리그는 운동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8개 사립 대학의 스포츠 팀으로 이루어진 운동 경기 연맹을 뜻합니다. 이것이 다른 엘리트 대학과 차별화시키는 유일한 것입니다.

아이비리그 학교들은 당신의 성적 증명서 (ACADEMIC)에서 무엇을 바랄까요?

아이비리그 학교들은 더 발전된 과정을 순차적으로 이수하고 높은 점수를 얻음로써 고등학교 내내 지속적으로 도전해 온 학생들을 보고 싶어 합니다. 여기 지원자들의 성적 증명서에 대한 기대에 대해 말하는 것을 정확히 볼 수 있는 학교 웹사이트에서 나온 아이비리그 입학 요건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예일 대학교

“당신의 고등학교 시절 내내 높은 수준(혹은 향상하는 수준)의 엄격함과 성공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입학위원회가 당신의 성적 증명서를 보면서 구체적인 과정을 밟았는지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과정으로 도전하고, 잘 해냈다는 사실을 보는 것이 훨씬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콜롬비아 대학교

“우리는 학생이 철저한 교육 과정으로 지적 성장을 열렬히 추구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콜롬비아 대학의 입학 전형은 전체론 적인 것이고, 이는 지원서의 모든 부분이 우리의 판단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각 후보자를 이해하고 무엇이 그들의 동기 부여를 알기 위해 개인적인 진술을 읽습니다. 우리는 후보자의 교실에서의 기여와 그 후보자가 컬럼비아 동기들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교사 추천서를 주의 깊게 읽습니다.”

 

다트머스 대학교

“지원자가 참석한 고등학교(들)에서 제공하는 가장 까다로운 커리큘럼을 들을 것을 기대합니다.”

최소 다음이 포함된 스터디 과정을 권장합니다:

영어: 4년, 쓰기 집중 문학 수업 선호

수학: 4년, 공학과 STEM 과목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미적분학 처음부터 끝까지

역사와 사회과학: 3년

과학: 실험실 과학 3년, 공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물리학을 포함한 4년

외국어: 한 가지 언어 (고대 혹은 현대) 3년; 4년 선호

이러한 진술들을 바탕으로, 아이비리그 학교의 입학 사정관들은 인상적인 성적과 전반적인 엄격한 과정을 바라며 종합적으로 당신의 지원서를 검토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가장 도전적인 수업을 듣고 높은 점수를 받는다면, 강력한 지원서를 쓸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이비리그 학교에 가고 싶다면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실제로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할까요?

만약 아이비리그 학교에 들어가고 싶다면, 당신에게 제공되는 대부분의 과목에서 최고 수준의 수업들(주로 우등(Honours) 및 AP 과정)을 들어야 합니다. 이 학교들은 여러분이 고등학교 내내 점점 더 자신에게 도전하고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긴 해도, 여러분은 얼마나 많이 성장했는지 보여주기 위해 졸업반 때 백만 개의 AP 들에 열광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고 영어와 외국어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면, 영어와 외국어는 어려운 수업을 듣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특정한 관심 영역에서 매우 강한 학생(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방과 후 성과를 가지고 있다면)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여러분은 아이비리그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확실한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제가 위에 썼다시피 다트마우스가 너무 특이하지 않게 일반적으로 지원자들에게 각 핵심 과목에서 4개의 수업을 듣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커리큘럼 요건에 대한 훨씬 덜 까다로운 예를 들자면, 프린스턴 대학교는 지원자들에게 학생들이 4년 동안 수학 (공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미적분학을 포함), 영어, 외국어, 그리고 최소한 2년의 역사 및 실험 과학을 수강할 것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고등학생들에게 지극히 합리적인 커리큘럼 요건입니다.

한 손, 다리가 없는(?) 팔굽혀펴기와 같은 학업을 하고, 헛발질하지 않으려고 필사적으로 애쓰는 상황에 자신을 두지 마세요.

"수업이 많을수록 좋다"라는 사고방식은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실수로 망칠 수 있으니 과도한 수업들로 무리하지 마세요. 낙제 점수는 아무리 힘든 수업을 들었어도 성적표에서는 절대적으로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핵심 커리큘럼을 넘어 일정을 채우려는 경우, 특별히 관심이 있는 과목 영역을 결정한 다음 해당 영역에서 가장 까다로운 수업들이나 선택 과목들을 수강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아이비리그 학교에 다니기를 원한다면, 고등학교에서 받아야 할 핵심 수업 기록에 대한 견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스케줄의 절대적으로 궁극적인 것은 아니니까, 꼭 따라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도움이 될 뿐입니다!

 

9학년

Honours 중국어 2

Honours 기하학

Honours 영어

Honours 세계사

Honours 과학과 공학

 

10학년

Honours 중국어 3

Honours 대수학 2

Honours 영어

Honours 미국 역사

AP 생물학

 

11학년

Honours 중국어 4

Honours Pre-Cal

Honours 영어

AP 정치

AP 화학

 

12학년

AP 불어

AP 미적분

AP 문학

AP 심리학

Honours 물리학

 

저는 제 학생의 고등학교 스케줄(그가 아이비 대학교에 확실히 들어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을 따라 느슨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보시는 바와 같이, 너무 많은 수의 수업이 아닙니다.

위에 제가 드린 예는 단지 샘플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당신의 학교는 더 많은 혹은 더 적은 AP 수업을 제공하거나 수업 트랙을 다르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다녔던 고등학교에서는 AP 세계사 또는 경제 수업을 제공했고 다른 Night/Adult School 그리고 서머스쿨 때 많은 AP를 수강했습니다. 다른 학교들에서는 AP 수업이 몇 개만 제공되거나 아예 제공되지 않을 수 있는 데, 이 경우 모든 우등(Honours) 수업(또는 선택사항일 경우 IB 강의)를 수강하면 됩니다. 대학에서는 이러한 제한들을 알고 있으며 지원서를 검토할 때 이러한 제한을 고려합니다.

(저는 다른 나라의 학교 커리큘럼을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임명한 성적 증명서 전문가를 실제로 만났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학교에 AP가 많지 않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여러분이 AP를 스스로 공부하여 시험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세요!!)

만약 당신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12학년 전에 고등학교 해당 과목의 수업 트랙을 끝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수학과 언어 수업들에 해당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11학년이나 12학년 이후에 AP 미적분을 끝냈다면, 고등학교에서 다른 수학 수업을 듣지 않았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은 이미 아이비리그 학교들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학 수준에 도달한 것입니다.

이 경우, 마지막 1, 2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여러분이 관심 있어 하는 과학 수업이나 다른 학문의 수업을 두 배로 늘리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핵심 과목 영역에서 코스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기준선으로 하는 동시에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기 것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언어에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사회수업을 좋아하나요? 전체 언어 수업 트랙을 마치지 않았더라도, 두 개의 사회 수업을 듣고 언어를 듣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이미 3년 동안 언어를 배우고 여러분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어려운 사회 과목에 등록되어 있는 한 여러분의 아이비리그나 명문대의 기회를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열정을 분명히 하여 여러분의 성적 증명서가 여러분이 학교에 가져갈 수 있는 독특한 자질을 대학들에게 느끼게 하세요.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좋은 성적 아님 수업의 난이도?

전반적으로, 명문대 대학들은 완벽한 성적에 비해 엄격한 수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이비리그 학교는 가장 높은 등급의 반에서 전체 A 학점과 한두 개의 B 학점을 받은 학생을 받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중하위 등급의 수업에서 흠잡을 데 없는 성적을 가진 학생을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학교들은 지적 도전에 나서고 진정으로 배움을 즐기는 학생들을 찾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성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그 당시 여러분이 별로 의욕적이지 않았다고 해도, 여전히 입학 사정관들에게 여러분이 지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세요!

만약 여러분이 하위 등급의 수업에서 전체 A를 받는다면, 여러분은 자신에게 충분히 도전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좋은 학점으로 가는 쉬운 길을 택한다면 지원서에 어떤 점수도 얻을 수 없습니다. 반면, 여러분에게 너무 힘든 수업 일정을 등록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만약 여러분의 일정이 너무 벅차지면, 결국 여러분의 학점(그리고 정신 건강!)을 떨어뜨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Overacheiving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는 사람) 을 원하긴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Maximum Threshold를 판단하고 수업 트랙을 잘 만들길 바랍니다.

높은 점수를 받는 것과 힘든 수업을 듣는 것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아이비리그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12학년 때 8개의 AP 수업을 들을 필요가 없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AP를 많이 보유하는 것은 도움이 되긴 하지만, 확실히 승자가 되는 것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스케줄이 너무 과해지면 머리가 희끗희끗 해지기 시작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셔터 쉐이드를 구입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D

 

실제로 어떻게 수업을 선택하는 것을 시작해야 할까요?

만약 여러분이 (내 글을 읽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그럴지도 모르겠죠..) 계획형이라면, 9학년 초기에 고등학교 전체 일정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학생으로서 여러분의 강점과 관련된 수업을 듣도록 일정을 짜세요, 그러면 동시에 핵심 커리큘럼 요건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의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살펴볼 수 있는 수업 안내 책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과정을 진행하면서 목표가 변경될 경우를 대비하여 일정 중 몇 군데를 두 개 이상의 선택사항으로 남겨두세요. 예를 들어, AP 심리학(Psychology)과 AP 정부(Government)에 관심이 있지만 하나밖에 못 듣는 상황이라면, 나중에 그 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자신에게 주세요.

또한 여러분이 어떤 수업을 들을지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의 멘토나 혹은 전문가 (하지만 제 생각에는 요즘 카운슬러는 입학 절차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와 상담하는 것도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대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경우, 지원 요구 사항을 검토하여 이를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유능한 멘토는 다른 아이비 학생들이 대학 지원 과정에서 어떻게 대처했는지 알 것이기 때문에, 당신이 흥미를 느끼는 학교에 입학한 과거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카운슬러와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한 카운슬러가 굉장히 많은 학생을 다루다 보니 일단 학생의 이야기를 와벽하게 이해를 하지 않을 수도 있고 또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 말은, 만약 당신이 그 과정을 망친다면 당신의 카운슬러는 비난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이비리그 학교에 들어가려면 또 어떤 다른 것을 해야 하나요?

여러분의 성적과 수업 일정 외에, 여러분의 평준화된 시험 점수는 아이비리그 대학들에게 중요할 것입니다.

적어도 SAT에서 1500점 혹은 ACT에서 33점을 획득해야 확실한 입학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비리그 학교를 목표로 하느냐에 따라 기대치는 조금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제 학생들 중 40명이면 20명 이상은 고득점 1550, 34점을 받습니다. 이 이유는 간단하지만 너무나도 시험 위주로 실전반 등 이런 식으로 공부를 많이 합니다. 이건 롱런을 하면서 좋은 점수를 계속 받기 힘들기 때문에 제 SAT/ACT/등의 교수법을 곧 올려드리겠습니다.

글이 올라가기 전 저희 사이트에서 제 교수법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ericvaluenation.com/sub7_c1/

만약 여러분이 이 학교들, 특히 가장 선별적인 아이비 중 한곳에서 좋은 기회를 얻고 싶다면, 여러분은 또한 시험 점수나 성적과는 별도로 여러분의 지원서를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정말 훌륭한 표준 지원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즉, 학업부터 에세이 작문까지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왔던 것을 넘어서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군중들로부터 두각을 나타낼 것입니다. 이것은 노래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에서부터 여러분 자신의 연구 논문을 쓰거나 과학 프로젝트를 통해 획기적인 과학적 발견을 하는 것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멘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것들은 단지 임의의 제안일 뿐이고, 모든 사람들은 다릅니다. 이것은 100% 사실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에 대해 열정적이고 독특한 것을 만드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여러분은 경쟁에서 앞서 나갈 것입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1) 훌륭한 대학 지원서가 있다면 명문대 입학 허가를 받고 싶으시면

2) SAT 또는 ACT 점수 및 GPA를 기반으로 꿈의 학교에 입학할 확률을 예상하고 싶으시면

3) ACT 36 점을 얻는 방법과 SAT 완벽한 1600 점을 얻는 방법에 대한 멘토링 수업을 원하시면

4) 어느 대학에 지원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필요하시면

5) 최고의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한 선택 범위를 좁히고 싶으시면

상담은 전화 혹은 문자로 예약 부탁드립니다.

입시 컨설팅, 수업 상담은

WEBSITE: www.EricValueNation.com

MOBILE: 010 - 9442 - 9428

KAKAO: SKFT1004

ERIC KUDO PARK (에릭벨류네이션)

이 글은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에 상관없이, 에릭벨류네이션의 허락 없이 이용될 경우,

저작권에 위배 관련 법률에 의해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