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Personal Statement)

커먼앱 에세이, 자기소개서 제대로 쓰는 방법 [미국대학 입시]_1편

안녕하세요, 미국대학 컨설팅 EricValueNation의 대표, 에릭 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자기소개서 / 커먼앱 에세이입니다.

미국대학 입시에 있어서 Personal Statement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매우 높기 때문에, 최상위권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좋은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대학들에 제출하는 에세이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모든 대학들에 공통적으로 제출하는 Common Application의 커먼앱 에세이, 그리고 각 대학별로 문항을 작성을 해야하는 Supplemental Essay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ommon App 에세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Q. 커먼앱 에세이에는 어떤 내용을 적어야하는걸까요?

Personal Statement라는 건 말 그대로,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단순하게 말하면, 여러분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됩니다. 입학 사정관이 좋아할 것 같은 글을 쓰는게 아니라, 여러분을 진실되게 보여주면 됩니다! 대학들은 커먼앱 에세이를 통해서 여러분이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지를 알고싶어하는거에요. 지원서의 다른 부분에서는 알 수 없는, 여러분이 직접 말해줘야만 아는 그런 내용들이 담겨야되는거에요.

커먼앱 에세이를 쓰다보면, 학생들이 하는 흔히 하는 실수자꾸 남 얘기를 한다는거에요. 자기소개서의 주인공은 남이 아니라, 자신인만큼 여러분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에세이를 작성해야됩니다. 에세이에 다른 인물을 등장시키는 것은 좋지만, 결국에 다 읽고나면 여러분에 관한 내용은 별로 없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야기만 있다면 좋은 에세이가 아니겠죠?

자기소개서의 특이한 점은, 아주 주관적이라는거에요. GPA / SAT / 과외활동은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평가되지만, 커먼앱 에세이는 여러분의 관점에서 쓰여진 글이고, 그 글을 통해서 여러분의 감정이 전달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들이랑 감정적 교류를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이 여러분 글을 읽으면서 공감을 하고 감정이입이 되야합니다. “아, 이 학생는 이런 경험을 했고, 그래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이구나?” 하고서 이해가 되야합니다. 어떻게 보면, 지원서의 다른 요소들을 이어주고, 왜 특정 활동들을 했는지 설명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커먼앱 에세이인거죠.

Q. 그럼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적어야하는 하는 것일까요?

정말 아무런 주제에 대해서 써도 되요. 가끔 학생들이 자기인생에서의 큰 사건,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어요. 진짜 일상적 이야기, 평범한 하루에서 일어났던 일에 대해 적어도 상관이 없어요.

결국에 중요한 건 여러분이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에요.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나의 이러한 모습, 이러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싶다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메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Show, Don't Tell

말하지말고, 보여줘라. 이게 무슨 뜻이나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 아주 생생하게 묘사를 해줘야된다는거에요. 이야기를 보고서처럼 요약해서 쓰면 안돼요, 입학사정관들이 읽으면서 그 이야기 속의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글을 써야돼요. 어떻게 보면 아주 짧은 소설을 쓰는 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해도 될거 같아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인상적이지 않은 커먼앱 에세이들과, 입학사정관들에게 인상깊은 커먼앱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

.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하나?

1) 훌륭한 대학 지원서가 있다면 명문대 입학 허가를 받고 싶으시면

2) SAT 또는 ACT 점수 및 GPA를 기반으로 꿈의 학교에 입학할 확률을 예상하고 싶으시면

3) ACT 36 점을 얻는 방법과 SAT 완벽한 1600 점을 얻는 방법에 대한 멘토링 수업을 원하시면

4) 어느 대학에 지원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필요하시면

5) 최고의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한 선택 범위를 좁히고 싶으시면

상담은 전화 혹은 문자로 예약 부탁드립니다.

입시 컨설팅 웨이팅 및 상담☎☎☎

전화 연결 어려운 경우 문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WEBSITE: www.ericvaluenation.com

MOBILE: 010-9442-9428 or 010-8500-5773

KAKAO: SKFT1004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Test-Nation (ACT, SAT, 미국대학 방)

Instagram: testnation2020

유튜브: Test-Nation

페이스북: Test-Naiton

네이버 카페: testnation

네이버 블로그: ericpark0624

이 글은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에 상관없이, 허락 없이 이용될 경우,

저작권에 위배 관련법률의 의해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